오늘의캠핑

[건강정보]바나나의 모든것_바나나의 효능,부작용,고르는법,보관하는법,맛있게 먹는법 본문

골골 백년

[건강정보]바나나의 모든것_바나나의 효능,부작용,고르는법,보관하는법,맛있게 먹는법

오늘의캠핑 2017. 6. 28. 16:17
반응형

 

# 바나나의 성분

아침에 출출할때 먹고, 빵구울때 넣어먹고, 크레페에 넣어먹고, 쵸코시럽 뿌려먹고, 먹고먹고 또먹고 다재다능한 바나나 성문을 알아봅시다.바나나는 파초과에 속하는 과일로 열대지방에서 주로 나는 과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바나나를 가장 많이 재배하는 나라는 인도, 중국, 필리핀이 꼽히고, 우리가 아는것보다 다양한 품종이 있다고 하네요. 바나나는 찬성질을 가진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 100당 칼로리 89kcal, 탄수화물 29g, 식이섬유4g, 당분21g, 단백질1g으로 지방,콜레스테롤,나트륨이 적고 대신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이어트할때 먹어도 부담이 없는 과일중 하나로 꼽힙니다.

 

[나는야 건강한 과일 바나나]

 

# 바나나의 효능

 항산화 성분 : 바나나는 카테킨,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작용을 돕는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항산화성분은 몸에 해로운영향을 주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만한 정보네요.

심혈관기능 개선 : 바나나에는 100g당 350mg이 넘는 칼륨과 약 27mg의 마그네슙들어있고, 반면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 함량이 적어 고혈압을 조절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칼륨과 마그네슙이 많은 음식이 혈관이나 심장에 문제가 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이지요. 혹시 혈압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하루 한개 바나나를 도전해 보세요.

변비에 도움 : 바나나는 고구마와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질은 대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성분이지요. 그리고 이 섬유질은 갈색 반점이 있는 잘 익은 바나나에 많다고 하네요. 소화를 촉진하고 체네의 독소를 배출하도록 하는 팩틴이라는 섬유질을 가지고 있는 바나나는 수만은 변비남녀에게 좋은 과일이 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에는 변비를 일으키는 탄닌이라는 성분 잇을수 있다니 잘 골라 드셔야 겠습니다.

 불면증과 우울증 개선 : 세로토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바로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이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이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호르몬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바나나를 먹으면 행복도 같이 오는걸까요?

 생리전 증후군 개선 : 비타민B는 생리전 증후군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해서 생리전 나타날수 있는 배,허리의 통증을 완하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 바나나의 부작용

혈당관련 질환에 위험 : 덜 익은 바나나는 혈당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기때문에 혈당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변비 : 효능에서 언급되었듯이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익은 바나나를 과하게 먹었을 경우는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겠네요.

 알러지 : 저희 어머니도 바나나 알러지가 있으셔서 한입만 드셔도 입술이 부어오릅니다. 흔한경우는 아니지만 간혹 알러지가 있을수 있으니 어린아이들에게 줄때 바나나 알러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것이 안전하겠습니다. 

 

# 바나나 건강하게 고르기

바로 먹을것은 반점이 작게 생긴것으로, 두고 먹을것은 덜 익은 바나나로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알려진대로 검은 반점(Sugar Spot)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당도가 높아지지만 금방 껍질이 검게 변하고 물러질수 있습니다. 껍질이 검게 변했다고 해서 상한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물러질수 있는만큼 고를때 잘 보고 고르는게 좋겠네요. 말린 바나나의 경우 혹시 추가첨가물 (설탕이나 향미증진제)이 너무 많이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해지려고 먹는 과일이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 바나나 보관하기

바나나는 실온에서 보관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바닥에 놓으면 바닥과 닿은부분이 빨리 물러질수 있기 때문에 전용행거에 걸어놓는게 좋습니다. 이때 꼭지부분을 랩이나 호일로 감싸놓으면 더 오랫동안 보관할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혼자살거나 가족이 적은데 바나나가 너무 많고, 반점이 생기기 시각한다면 꼭지를 모두 벗겨 냉동실에 얼려 보관하는것도 좋습니다. 상온헤서 해동해서 먹어도 되고, 우유와 함께 갈아 쉐이크로 먹어도 좋겠지요?.

 

 

# 바나나 맛있게 먹는법

바나나는 예전에는 귀한 과일이었지만 이젠 친숙한 과일중 하나인것 같아요. 그래서 먹는 방법도 굉장히 많지요? 원 푸드(one food)로 오늘 바나나 어떠신가요?

ㅁ 껍질벗겨서 평범하게 먹기

ㅁ 우유에 딸기나 키위같은 과일과 같이 갈아먹기

ㅁ 팬케잌이나 크레페에 썰어올려 같이 먹기

ㅁ 쵸코시럽 뿌려먹기

ㅁ 바나나머핀 만들어 먹기 

 

# 그 외 정보

바나나는 8체질중 토체질과 금체질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체질과은 중간, 목체질은 나쁨으로 되어있네요. 보통 금체질이 겉,속이 모두 열이많은 체질이라 차가운 음식에 속하는 바나나가 금체질과 토체질에 좋은 과일인가 봅니다. 체질식이 100% 맞다고 할수는 없겠지만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유의해 볼수 있겠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바나나. 건강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 공감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Comments